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남원 풍악산 [산행일: 2014. 1. 26]

포토산행기

by 산정(지홍석) 2014. 1. 28. 17:53

본문

반응형

 

 

 

 

 

 

 

 

 

 

 

 

 

 

 

 

 

 

 

 

 

 

 

 

 

 

 

 

 

 

남원·순창 풍악산 노적봉 혼불문학관  [산행일: 2014. 1. 26]

1.개관: 순창전라감사 이서구와 최명희가 칭송한 길지로 가을풍광이 아름다워 금강산의 가 을 별칭을 얻어 풍악산(楓岳山)이다. 암벽이 병풍을 두른 듯한 닭벼슬봉(鷄冠峯), 군자(君 子)다움과 풍요로움의 상징인 노적봉(露積峯)의 정기를 받아 생성된 길지에 노봉(露峯) 마 을이 터를 잡았다. 신라 말이나 고려 초에 노적봉의 정기를 받아 1400년 전 삭녕 최씨가 집성촌을 이뤘던 노봉 마을은 노봉서원이 있어 서원리(書院里)로 불리다가, 서원리와 도 촌리를 통합해서 서도리(書道里)로 바꿨다. 서도리는 노봉, 수촌, 서촌 마을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근 최명희 부친의 고향이자 민족지적 대하소설의 배경지인 노봉 마을에 혼불문 학관이 건립돼 묵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노적봉 아래는 도선국사가 창건한 호성암에 마애불상이 새겨져 있고, 풍악산 남쪽 자락에 는 도선국사가 하룻밤에 만들었다는 신계리 마애불상(보물 제423호) 등 유적과 전설이 많다. 풍악산 산줄기는 백두대간 장수 영취산에서 나뉜 금남호남정맥(금강과 섬진강 분수 령)이 북서쪽으로 뻗어가며 장안산, 신무산, 팔공산에 이르면 서쪽으로 섬진지맥(양측 섬 진강)을 나누며 마령치 부근에서 남쪽으로 영태산 줄기와 만행산 줄기를 나누고 성수산을 향해 달린다. 만행산 줄기는 묘복산, 만행산, 연화산을 거쳐 노적봉 못미처에서 교룡산 줄 기를 보내고, 풍악산, 응봉(매봉), 문덕봉, 고리봉을 일으킨 뒤 섬진강으로 숨어든다.

2.행정상:행정구역은 전북 남원시 사매면, 대산면, 대강면과 순창군 동계면

3.총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종주 14.6km 5~6시간],[신계·풍악산 9.3km,3~4시간]

4.조망: 섬진강 옆의 평지에 우뚝 솟아올라 산행할 때 조망이 좋으며, 특히 정상 주위는 시원한 전망과 함께 온갖 기암괴석과 울창한 송림을 갖추어 경관이 빼어나다. 정상에는 뫼산(山)자의 커다란 삼각형 바위가 자리잡고 있고, 동쪽으로 교룡산(蛟龍山:518m), 남쪽 으로 곡성군의 동악산(735m)·통명산(通明山:764m), 북쪽으로 장수 팔공산이 바라보인다.

5. 식수 있는 곳: 능선 상 식수 없음, 조식장소에서 미리 충분히 채울 것!!!

 

 

 

산정산악회[sanjeong.co.kr] 011-818-0786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