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선 3대 수영성 충청수영성과 오천항, 오서산을 조망하고 맛집을 들르다

스토리1

by 산정(지홍석) 2024. 1. 23. 17:13

본문

반응형

충청수영성에서 내려다 본 오천항

천혜의 입지조건인 오천항에는 조선3대 수영의 충청수영청이 자리해 있다.

충청수영성의 영모정(좌측 멀리 오서산)

충청수영성의 영모정과 앞쪽의 촬영지 간판

오천항 주변에는 "간재미 무침회" 맛집들이 많다

오천항 맛집 중 하나 오양손칼국수(충청수영성 주차장 앞쪽에 있다)

오양손칼국수 메뉴중 하나인 비빔국수
오양손칼국수 메뉴

 

https://www.youtube.com/watch?v=fn-MRUHkPD8

 

오천항과 충청수영성

 천혜의 입지 조건인 오천항은 삼국시대부터 중국과의 교역항 역 할을 맡아온 군사적으로도 중요한 거점이다. 조선시대 3대 수영 중 하나인 충청수영성이 이곳에 자리하고 있다.

 ‘세종실록지리지에 따르면 충청수영 산하에 군선이 142, 수군이 8,400 여명에 이르렀다고 한다. 오천항에 충청수영성이 축성된 건 1509년, 1896년 폐영될 때까지 서해안의 안보를 책임졌다. 당시 충청수영성에는 5개의 성문과 수십 동의 건물이 있었지만 폐영된 이후 많이 무너져내려 서문의 홍예문과 일부 성벽, 진휼청 장교청 등의 건물만 남았다.

  충청수영성은 천수만 일대 해안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성으로 손꼽혀 왔 는데, 특히 성의 중심에 있던 영보정은 다산 정약용, 백사 이항복, 읍취헌 박은 등을 비롯한 수많은 문인 들이 그 절경을 감탄하는 시문을 남겼다. 이 영보정이 근래에 복원돼 오천항을 굽어보고 있 다.

 

*충청수영성忠淸水營城*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소성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성곽. 충청 남도 기념물 제9보령 오천성으로 지정되었다가 2009824보령 충청수영성으로 명칭을 바꾸어 사적 제501호로 승격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125,326. 충청도 수군절도 사영이 있던 수영(水營)의 성으로 1510(중종 5)에 축조하였는데, 구릉의 정상을 중심으로 주변에 성을 쌓아 성 안에서 성 밖을 관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성 안에는 영보정(永保亭관덕정(觀德亭대변루(待變樓능허각(凌虛閣고소대(姑蘇臺)와 옹성(甕城: 성문의 앞을 가리 어 적으로부터 방어하는 작은 성) 5, 4, 연못 1개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는 진남문(鎭南門만경문(萬頃門망화문(望華門한사문(漢舍門) 4문은 모두 없어지고, 서쪽 망화문터의 아치형 석문(石門)만이 남아 있다. 이 성은 해변의 구릉을 정점으로 쌓은 성이어서 바다를 관측하기에 좋은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