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흥산 사랑나무 대조사

산정의 명산소개

by 산정(지홍석) 2020. 8. 8. 17:35

본문

반응형

 

대조사 입구
석조 미륵보살 입상

 

유금필 사당
성흥산 정상
사랑나무

*부여 성흥산 사랑나무 동영상*

www.youtube.com/watch?v=leuhVKf92O8&t=14s

 

부여 성흥산 성흥산성 사랑나무 대조사

 

1.개요

  충남 부여군 임천면 및 장암면에 걸쳐 있는 성흥산(268m)은 비록 해발고도는 낮지만 드라마 촬영지로 이름난 사랑나무, 천년고찰 대조사, 백제시대의 산성인 가림성(성흥산성) 등이 있어 부여군민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산이다. 특히 사랑나무는 성흥산성의 높은 곳 (해발고도 250m)에서 자라고 있는 수령 400년의 느티나무로서 향토유적으로 지정된 귀한 나무이다. 예술적인 자태가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또한 성흥산성 주변에 솔바람길이 조성되어 걷기가 좋다. 안내판과 덱 등을 설치해 만든 산책로를 따라 풍경을 감상 하면서 트레킹을 즐길수 있다. 성흥산성 솔바람길은 백제의 역사와 정신을 간직하고 있는 성흥산성을 중심으로 조성된 등산산책로를 말한다.

 

2.총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약 4.6km, 1:30~2:00 정도 소요

 

3.성흥산성

  사적 제4호로 부여군 임천면 군사리에 위치해 있고 일명 가림성(加林城)이라고도 불린다. 테뫼식 산성인 성흥산성은 산봉우리를 둘러싸 원형으로 성벽을 구축했으며, 성벽 일부는 화강암으로, 동쪽 성벽 등 일부는 흙으로 쌓았다. 현재까지 확인된 성의 둘레는 1500m이고, 성벽 높이는 3-4m에 달하며 501(동성왕 23) 위사좌평 백가가 축조하였다고 한다. 백제시대 축조된 성곽 가운데 유일하게 연대가 확실하고 옛 지명을 알 수 있다는 점 에서 매우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백제부흥운동군의 거점지이기도 한데 성안에는 이채롭게도 사당이 있는데 고려 초기 장군 유금필(庾黔弼)이 견훤(甄萱)과 대적하다가 이곳에 들러 빈민구제를 하였다고 하여 해마다 제사를 지낸다.

 

4.사랑나무

   사랑나무는 수령이 400여년 된 것으로 추정되는 느티나무로 백제를 무대로 만 들었던 드라마 '서동요'에서 서동과 선화공주의 사랑을 키운 장소로 등장했는데 늘어진 가지가 하트 모양이어서 일명 사랑나무라고 불리운다. 이후 많은 드라마의 촬영지가 되면서 전국적인 유명세를 타고 있다. '뿌리깊은 나무' '여인의 향기' '바람의 화원(SBS)', '천추태후 (KBS2)' 의 촬영장소로 활용되었다. '대왕세종', '신의', '육룡이 나르샤', '엽기적인 그녀', ' 왕은 사랑한다', '로봇이 아니야', '계룡선녀전' 호텔 델루나 영화 '흥부' 등 다수의 작품 들이 성흥산 사랑나무에서 만났다. 사진작가들에게는 최고의 사진스팟으로 알려져 사계절, 밤낮을 가리지 않고 독특한 자태를 자아내는 성흥산 사랑나무를 담기 위해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5.대조사

  사적기엔 527(성왕 5) 담혜가 세운 것으로 되어 있고, 부여읍지에는 백제 불교 를 중흥시킨 겸익(謙益)이 세운 것으로 되어 있는 전통사찰이며, 고려 원종 때 장로인 진전에 의해 중창된 이래 여러 차례 중수·개수가 이루어졌다. 대조사에는 고려 초기 것으로 보이는 3층 석탑과 석조미륵불이 있으며, 석조미륵불은 논산 관촉사 석불과 쌍벽을 이루고 있다.

 

산정산악회, 산정 도보여행 [www.sanjeong.co.k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