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홍성 죽도 남당항 대하축제 [일시: 2019. 9. 1]

폰사진

by 산정(지홍석) 2019. 9. 3. 12:05

본문

반응형

 

남당항에서 바라 본 죽도

 

 

 죽도항 도착

 

 트레킹 시작

 

 뒤돌아 본 죽도항

 

 

 제1전망대

 

 

 

 

 

 

 

 

 

 

 

 

 

 

 

 

 

 

 

 

 

 

 

 

 

 

 

 

 

 

 

가운데 독살, 원시적 방법으로 물고기를 잡는 방식이다

 

 

 

 

 

 

 

 

 

 

 

 

 

 

 

 

 

 

 

 

 

 

 

 

 

 

 

 

 

 

 

 

 

 

 

 

 

 

 

 

 

 

 

 

 

 

 

 

 

 

 

 

 

 

 

 

 

 

 

 

 

 

 

 

 

 

홍성 죽도(竹島) 남당항 대하축제 [산행일: 2019. 9. 1]

1.개요: 죽도는 충남 홍성군 서부면 서쪽에 있는 홍성군 유일의 유인도로 천수만 내에 위치 한다. 작고 아름다운 섬으로 낭만과 자연이 그대로 보존된 천혜의 섬이다. 남당항 바로 앞 약 3.7km 지점에 위치하여 배를 타고 약 15분 정도 들어가야 하는 곳이며, 올망졸망한 11 개의 섬이 달라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죽도와 11개의 무인도를 합해 열두 대섬이 라고 부른다. 무인도는 지만여, 글만여, 전족도, 몽족도, 띠섬, 작은마녀 등 제각기 다른 사 연과 이름을 가지고 있다. 썰물 때면 이 무인도 중 4개가 죽도와 이어진다. 무인도를 걸어 서 오가는 재미도 쏠쏠하다.

죽도는 과거 태안군 안산면에 속했다가 1914년 서산군 안면면에, 그리고 1989년부터 홍성 군 서부면에 편입돼 지금에 이른다, 섬주위에 대나무가 많이 자생하고 있어 죽도라 불리 운 다. 높은 산이 없고 섬 전체가 낮은 구릉과 평지다 보니 섬 어디에서든 일출과 일몰을 동시 에 볼 수 있다. 죽도는 세 개의 봉우리가 잘록한 허리로 이어져 있다. 해발고도 10m 안팎 의 봉우리마다 조망대가 세워졌고, 조망대와 마을을 연결하는 산책로가 조성돼 있다. 죽도 에는 차가 없으며, 힘들이지 않고 천천히 걸어도 두어 시간이면 섬 전체를 돌아볼 수 있다.

세 개의 봉우리마다 조망대가 설치되어 있다. 첫 번째 조망대는 용이 물길을 끊은 섬이라는 뜻인 옹팡섬이며, 두 번째는 가장 동쪽에 있다고 해서 동바지이며, 세 번째 조망대는 용 왕에게 제를 올리는 당산이라는 의미인 당개비(혹은 담깨비)'이다. 조망대마다 홍성을 대표 하는 인물 캐릭터를 세웠는데 옹팡섬은 만해 한용운, 당개비는 김좌진 장군, 동바지는 최영 장군이 그것이다.

죽도는 23가구에 40여명이 실거주하는 작은 섬으로 있는 듯 없는 듯 존재를 드러내지 않았 는데 20185월부터 유람선이 운행하면서 세상에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죽도는 이름 그대로 섬의 모든 봉우리는 대나무로 빼곡하게 덮여 있어 한 때 시누대로 만든 복조리가 섬 의 주요 수입원이던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주민 대부분이 바다에 의지해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주민 40여명에 어선이 23척으로 배가 2척인 한 가구와 배를 운항할 기력이 없는 노 인 한 가구를 제외하면 섬 주민 모두가 배를 소유하고 어업을 하는 어부들인 셈이다.

2. 총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4km, 2:00~2:30정도 소요(시간 의미 없음)

3. 전체 진행방향 및 예정시간

대구출발05:00-휴게소(휴식)-남당항,09:00->죽도항/1전망대/3전망대/죽도마을회관/태양열발전소/2전망대/죽도마을/-죽도항 출발(11:30 또는 14:00)-남당항대하축제-대구19:30

 

이것만은 반드시 지킵시다

1, 대열을 잃었거나 다른 길로 하산 했을 시 : 010-3818-0786

2, 나눠준 지도와 명찰은 : 반드시 휴대하고 잘 보이는 곳에 부착 하십시요 !

3, 갈림길 나타났을 시 : 의문시 가이드 올 때까지 대기, 산악회 리본이 걸린 쪽으로

 

산정산악회[www.sanjeong.co.kr] 010-3818-0786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