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통영 학림도 바다조망 트레킹

포토산행기

by 산정(지홍석) 2020. 6. 9. 02:51

본문

반응형

달아항에서 10여분, 학림도에 도착한다.
등산로에서 만난 능사 꼬리부분
바다가 그리웠던가 봅니다
학림도 최고 절경지대

 

바다 징검다리 너머 트래커들이 보인다.
고래개 능선에서 바라본 첫번째 전망대
새바위?
고래개 능선 암릉지대
뒤돌아본 송도 방향 조망
해안 절경 지대
해안절경 너머로 비진도 선유대가 조망된다.
뒤 돌아본 암릉능선
능선 끝지점에서 바다로 내려서서...
고래개 능선과 낚시꾼
너른 암반지대에서 송도 조망

 

고래개 능선
암릉에서 바라본 남쪽의 비진도가 시선을 끌어당기고 있다.
너른 암반지대, 바다 조망대 역할을 한다
학림도 선착장에서 조망되는 거제도의 능선들
달아항 옆의 통영팔경 달아전망대에서..
달아전망대에서 한려해상국립공원 바다 조망

ㅇ,학림동 동영상

www.youtube.com/watch?v=zaQ_hx0rSJQ&t=52s

통영 학림도(鶴林島) 바다조망 트레킹

 

1.개관:

  날고 있는 학을 닮은 섬. 그리고 학이 많아 새 섬으로 불리는 통영의 작은 섬이다. 원래 토박이 지명으로 새섬’, 한자 지명으로는 조도(鳥島)라 불리다가 섬에 소나무 숲이 울창하게 되자 송림에 많은 학이 날아와 서식하게 되면서 1,900년 진남군 때 학림도라 개칭한 것에서 유래했다. 면적은 724,144로 남해안의 어업 중심지로 주민들은 주로 어업에 종사하며 가두리 양식이 활발하다. 향토 특산물로는 가두리 양식장에서 기르는 돔, 우럭, 돌돔, 뽈락 등이 있다. 그림 같은 해안선과 아름다운 쪽빛 바다가 펼쳐진 곳으로 최규하, 김영삼, 노무현, 박근혜 대통령 등이 다녀가신 곳이다.

 

동경 128°25, 북위 34°45에 위치하며, 통영에서 남쪽으로 13 지점에 있다. 면적은 0.73이고, 해안선 길이는 7.5이다. 섬은 5개의 낮은 구릉(최고 높이 106m)으로 이루어져 있다. 면적에 비하여 해안선의 길이가 길며, 북동에서 남서 방향으로 활이 휜 모양 을 하고 있다. 북쪽은 사빈해안을 이루며, 남쪽은 암석해안이 형성되어 있다. 1월 평균기온은 3.0, 8월 평균기온은 25.3, 연강수량은 1,548이다.

 

해안의 자연경관이 수려하여 한려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바다낚시터로 유명하다. 교통은 통영 달아항에서 도선이 운항된다. 교육기관으로는 산양초등학교 학림분교장이 있다.2009년 기준으로 인구는 130( 63,  67)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56세대이다. 취락은 주로 북쪽 해안 및 배후사면에 입지하고 있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은 없고 밭 0.12, 임야 0.55이다. 주민들은 대부분 농업과 어업의 겸업에 종사한다. 주요 농산물은 고구마와 콩을 비롯하여, 배추·마늘·무 등이다. 근해에서는 볼락·방어··새우 등이 어획되고, 연안에서는 굴을 양식한다.

 

2. 학림도 트레킹 ;

  약 5.2km, 산행 시간: 3시간00(2시간05휴식 약 55분 포함)

 

*학림도 트레킹은 고래개능선을 제외하면 거의 평지구간이라 가볍게 섬 풍경을 즐기며 걷 기 좋은 코스다.

 

산정산악회, 산정 도보여행 [www.sanjeong.co,k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